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우분투 하드 추가 후 권한 얻기


우분투 하드 추가후 권한 얻기


윈도우를 사용하면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면 포멧만 하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리눅스의 경우 권한을 얻어야 가능합니다. 포멧까지는 제어판의 디스크 관리에서 가능하지만 권한이 없으면 기록할수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노트북의 ssd를 120기가 사용하고 CD대신 하드를 넣어서 용량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권한이 없으면 사용할수 없어서 오늘 작업중인 이부분을 작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척 간단하고 의외로 편리한 작업입니다.
먼저 하드를 추가한후에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잡고 포멧을 합니다.


● 디스크 관리에서 포멧하기





이렇게 파티션을 잡고 포멧을 하면 디스크가 하나더 생깁니다. 이때 디스크 명을 좀 쉽게 하세요.


●  추가한 하드에 권한 주기


전 이름을 disk1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추가 된 하드나 usb는 media에 있습니다. 윈도우와 같이 C 드라이버 이런개념은 아닙니다.그건 그냥 ms가 만든 개념입니다.
sudo chown +w 아이디 /media/hancoma/disk1
디스크의 권한을 아이디에 부여합니다.  이렇게 했으며 이제는 어떤 권한을 줄건지 아래와 같이 정의하면 됩니다.

sudo chmod +w  /media/hancoma/disk1
보시면 sudo하는 이유는 관리자권한으로 명령을 주기 위해 sodu를 넣고 명령을 주면 최고관리자로 명령을 주게 됩니다. 의외로 간단하고 호스팅 받으시는 분들은 한번쯤은 보신 내용일겁니다.

● 할수록 재미 있는 리눅스


윈도우 사용자들에게는 생각지 않아도 되는 개념이지만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는 조금 신경쓰는 부분이긴합니다. 한번 개념만 이해 하시면 쉽게 사용하실수 있을겁니다.
리눅스는 어쩌면 가장 재미 이는 OS일겁니다. 사용할수록 재미 있는 OS이고 윈도우와 같이 사용하면 할수록 머리아픈 OS가 아닙니다. 윈도우 10 사용하다가도 리눅스를 그냥 사용합니다. 윈도우 10이 한번씩 업그레이드 할때 마다 리눅스에 원래 있던 개념을 하나씩 넣어서 나오는것을 보면서 느끼는건 MS가 결국 리눅스가 목적으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내 놓고 못배끼니깐 유사하게 만들어 가는것 같습니다. 잘 사용해보세요. 리눅스는 행복한 OS입니다.